전주대학교 대학원

한지문화산업학과

한지문화산업학과

  • Department of Han-ji Culture & Industry
  • 한지문화예술학석사

교육 목표

한국 전통의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전통과 현대를 조화롭게 연출하고 글로벌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하며, 4차 산업혁명에 관련한 전통문화산업의 일자리 창출. 전통문화(예술)와 소재와 과학기술의 융복합 문화기술. 3D프린팅을 이용한 전통공예의 소재활용 등으로 미래 산업의 전통문화 컨텐츠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전통소재와 기반기술을 융복합하여 스토리텔링화(원인규명)한 전통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관광상품화를 기대하고 전통 산업을 발전과 신사업 창출로 미래 산업의 전통문화컨텐츠로 자리매김하여 고 부가가치의 전통소재로서 문화산업의 중심체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 및 연구분야

  • 원료와 초지 및 가공 보존을 기초로 하여 전통방식에 대한 기술 습득
  • 유물형태와 색채 및 문양전개
  • 한지를 활용한 문화상품개발
  • 한지를 활용한 조형작업
  • 한지와 오브제를 콜라보한 문화상품개발
  • 기획 및 마케팅
  • 한지를 매제로한 예술치료 등등을 전공하며 전통한지를 매제로 한 소재개발 및 콜라보를 통해 유물 재현 및 현대적인 공예문화상품개발로 기획. 유통 마케팅 등 전통 및 현대적인 문화 컨텐츠를 연구한다.

참여 교수

성명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이유라 조형예술학박사 조형미술 한지, 조형예술학

학과 내규

  • 한지문화산업학과는 다음과 같이 내규를 정한다.
  • - 전국 공모전 참여
  • - 전국 축제 부스 참여
  • - 한지관련 워크샵 진행
  • - 자원봉사
  • - 동문전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학점 이수 로드맵

구분 학기 이수 교과목명 학점 비고
한지문화산업 전공 1학기 한지제지사 및 원료학
한지공예마케팅론
한지표현기법 워크샵 1
2
2
2
 
2학기 한지표현기법 워크샵 2
한지표현기법 워크샵 3
한지문화예술론
2
2
2
 
3학기 한지공예산업마케팅
한지문화상품 디자인론
한지캐릭터 산업연구
논문Ⅰ
2
2
2
P
 
4학기 한지색채론 및 문양전개
한지표현기법 워크샵 2
전통한지공예 워크샵 1
논문Ⅱ
2
2
2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