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전공
국어교육전공
- The Major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학위수여명: 교육학석사 (국어교육전공)
교육 목표
- 가. 현직 중등교원 또는 그 자격증 소지자
- 1)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으로 구성된 전공과목을 균형 있게 수강하여 참신하고 효율적인 국어과 교수방법을 터득한다.
- 2) 창의성 있는 국어과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 보조자료 제작 능력을 함양한다.
- 나. 중등학교 교원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자
- 1) 내용학(국어국문학)에 더하여 중등교원 자격에 합당한 교과교육학 관련 지식을 학습한다.
- 2) 내용학(국어국문학)에 더하여 교과교육학 전공 지식을 학습한다.
- 3) 효율적인 국어과 교수방법과 국어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 다. 중등 국어교육 분야의 연구를 희망하는 자
- 1) 학술적 탐구 능력과 이론 구성 역량을 함양한다.
- 2) 국어교육 현장의 문제를 탐색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참여 교수
교수명 | 최종학위 | 전공분야 | 연구분야 |
---|---|---|---|
이희중 | 문학박사 | 국문학 | 현대시론 |
박기범 | 교육학박사 | 국어교육학 | 문학교육론 |
유경민 | 문학박사 | 국어학 | 국어문법론 |
하영우 | 문학박사 | 국어학 | 국어음운론 |
박찬흥 | 교육학박사 | 국어교육학 | 표현·이해교육론 |
유정란 | 문학박사 | 국문학 | 고전시가론 |
전공자 범위
- 국어교육, 국어국문학, 한국어교육과 관련되는 전공으로 학부를 졸업한 자
학점 이수 로드맵
학기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1 | 전필 | 국문학개론 | 2 | |
전필 | 국어교육론 | 2 | ||
전선 | 현대문학론 | 2 | ||
전선 | 국어통사론 | 2 | ||
선수 | 고전문학강독세미나 | 2 | ||
2 | 전필 | 문학교육론 | 2 | |
전선(교직) |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2 | ||
전선 | 국어문법론 | 2 | ||
전선 | 국어교육과정 | 2 | ||
선수 | 국어음운론 | 2 | ||
3 | 전필 | 국어학개론 | 2 | |
전필 | 표현교육론 | 2 | ||
전선(교직) | 논술지도론 | 2 | ||
전선 | 고전문학론 | 2 | ||
전선 | 현대문학사 | 2 | ||
논문 | 논문Ⅰ | P | ||
4 | 전필 | 국문학사 | 2 | |
전필 | 국어사 | 2 | ||
전선(교직) | 국어교과교육론 | 2 | ||
전선 | 이해교육론 | 2 | ||
전선 | 국어교육연습Ⅰ | 2 | ||
논문 | 논문Ⅱ | P | ||
5 | 전선 | 문학감상연습 | 2 | |
전선 | 국어교육연습Ⅱ | 2 | ||
전선 | 문학비평교육론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