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대학원

문화기술학과

문화기술학과

  • Department of Culture Technology
  • 문화기술학석사·문화기술학박사

교육 목표

문화콘텐츠 분야의 연구자, 개발자, 정책실무자들과 함께 전문적인 이론과 응용방법을 연구하여 이 분야의 전문 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으며, 문화콘텐츠산업의 활성화로 삶의 질을 향상하고, 문화적 소양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문화산업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전공 및 연구분야

문화기술학과의 세부 전공은 콘텐츠기획, 콘텐츠정책, 콘텐츠개발, 콘텐츠디자인, 인공지능으로 구분하고, 박사과정의 이수 교과목과 학점 수는 연구 분야에 따라 결정되며 입학 후 주임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연구 분야를 정한 다음 지도교수를 배정한다. 연구 분야가 특정되더라도 타 연구 분야의 과목을 부전공 과목으로 수강할 수 있다.

참여 교수

성명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한동승 이학박사 컴퓨터그래픽 CG,VR,콘텐츠기획
권수태 공학박사 산업공학 데이터마이닝,스마트농업
이정현 경영학학사 콘텐츠정책 저작권, 콘텐츠정책
박경수 이학박사 컴퓨터비전 컴퓨터비전, 인공지능
이근호 공학박사 디지털미디어 미디어기술,디지털방송
고선우 공학박사 산업공학 문화기술, 3D 스캐닝
권형준 예술학석사 애니메이션 3D, VFX
조윤숙 예술학석사 콘텐츠 기획 콘텐츠 기획, 카툰
강승묵 예술학석사 가상현실 AR, VR
민정익 공학박사 정보통신 정보기술, 스마트 팜
고기환 예술학석사 게임그래픽 게임그래픽,애니메이션
송주환 공학박사 영상분석 영상처리
윤형섭 게임학박사 게임기획 게임기획, 게이미피케이션
김병오 문학박사 문화정책 문화유산
김영수 공학박사 영상분석 영상처리

학과 내규

  • 입학시험
    • 전공시험의 범위는 석․박사과정 공히 지원자의 연구분야에서 출제한다.
  • 선수과목
    • 석사과정: 학부 문화융합대학 개설과목 중 주임교수가 지정한 3과목을 이수한다.
    • 박사과정: 주임교수는 입학시 학생의 이수과목과 학점을 고려하여 선수과목을 부과하며, 과목명이 아닌 연구분야 별로 이수학점의 수를 정한다.
    • 석사과정의 인정학점 중 연구분야와 관련된 학점이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이수학점수를 추가로 부여할 수 있다.
  • 논문제출
    • 지도교수는 입학 후 6개월 이내에 선정한다.
    • 석사과정은 전국규모 학술발표 1회 이상, 박사과정은 학회지 논문게제 1회 이상을 수행한 자에게 논문 제출과 공개발표의 기회를 부여한다.
    • 공개발표 후 해당 연구분야의 교수회의에서 심사여부를 결정하며 미흡한 경우에는 논문 제출을 연기시킬 수 있다.

학점 이수 로드맵

○ 석사과정
구분 학기 이수 교과목명 학점 비고
콘텐츠기획
전공(석사)
1학기 문화기술론
콘텐츠기획론
콘텐츠비평론
3
3
3
 
2학기 문화기술 프로젝트 1
콘텐츠기획실습
현대문화이론
3
3
3
 
3학기 문화기술 프로젝트 2
스토리디자인
논문지도 1
3
3
P
 
4학기 전시기획론
소셜미디어론
논문지도 2
3
3
P
 
콘텐츠정책
전공(석사)
1학기 문화기술론
문화콘텐츠산업론
콘텐츠 유통론
3
3
3
 
2학기 문화기술 프로젝트 1
문화콘텐츠정책론
미디어마케팅
3
3
3
 
3학기 문화기술 프로젝트 2
한국문화산업연구,
논문지도 1
3
3
P
 
4학기 지역문화산업론
글로벌 문화마케팅
논문지도 2
3
3
P
 
콘텐츠개발
전공(석사)
1학기 문화기술론
머신러닝
게임기술
3
3
3
 
2학기 문화기술 프로젝트 1
가상현실특론
딥러닝
3
3
3
 
3학기 문화기술 프로젝트 2
머신러닝 특론
논문지도 1
3
3
P
 
4학기 디지털 영상처리
음향기술
논문지도 2
3
3
P
 
콘텐츠디자인
전공(석사)
1학기 문화기술론
애니메이션 1
합성 및 비쥬얼이펙트
3
3
3
 
2학기 문화기술 프로젝트 1
애니메이션 2
UX 디자인
3
3
3
 
3학기 문화기술 프로젝트 2
게임그래픽
논문지도 1
3
3
P
 
4학기 사운드 디자인
가상현실그래픽
논문지도 2
3
3
P
 
○ 박사과정
구분 학기 이수 교과목명 학점 비고
콘텐츠기획
전공(박사)
1학기 문화기술 컴퓨팅
디지털 미학
문화콘텐츠기획 특론
3
3
3
 
2학기 디지털문화이론
재미이론 연구
디지털 서사학
3
3
3
 
3학기 고급문화기술 세미나
한국문화론
현대문화이론
논문지도 1
3
3
3
P
 
4학기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콘텐츠기획실습
문화디자인론
논문지도 2
3
3
3
P
 
콘텐츠개발
전공(박사)
1학기 문화기술 컴퓨팅
머신러닝
컴퓨터그래픽스 특론
3
3
3
 
2학기 디지털문화이론
딥러닝
렌더링특론
3
3
3
 
3학기 고급문화기술 세미나
머신러닝 특론
게임엔진론
논문지도 1
3
3
3
P
 
4학기 음향기술특론
분산컴퓨팅
고급알고리즘
논문지도 2
3
3
3
P
 
인공지능
전공(박사)
1학기 인공지능개론
확률 및 통계학
선형대수학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영상이해
3
3
3
3
3
택 3
2학기 딥러닝
컴퓨터비젼
인공지능 알고리즘
데이터 시각화
최적화이론
3
3
3
3
3
택 3
3학기 뇌과학 개론
인공지능시스템
강화학습
데이터 마이닝
인공지능세미나
3
3
3
3
3
택 3
4학기 컴퓨터 비전
유전자 알고리즘
자연어처리
뇌과학
인공지능세미나 II
3
3
3
3
3
택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