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소개 |
서비스의이해 (Introduction to Customer Services) |
환대산업 분야에서의 서비스 개념, 형태와 적용 사례를 접하고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정립하고 품질 좋은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을 점검한다. |
환대산업의이해 (Introduction to the Hospitality Industry) |
I호텔산업이 포함된 환대산업의 다양한 분야(호텔, 관광, 외식, 항공, 컨벤션 및 이벤트 등)의 특징과 환대정신을 배움으로써 호텔서비스 분야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호텔경영론 (Introduction to Hotel Management) |
관광산업에 있어 기간산업인 호텔산업은 관광수요의 대중화와 호텔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경제적 조건의 변화와 함께 그 존재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호텔경영론은 호텔의 전반적인 조직 및 운영에 관한기본지식을 함양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
글로벌호텔리어매너 (Global Hoteliar Manner) |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예절(인사, 자기소개, 대화 및 식사예절)을 학습하고 호텔에서 손님을 접대할 때 호텔리어가 숙지해야 할 비즈니스 예절에서 대해서도 논의한다. |
외식산업의이해 (Introduction to Foodservice Industry) |
다양한 외식산업 분야(패스트푸드/캐쥬얼/패밀리/테마/파인다이닝)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외식업체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운영노하우 및 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
호텔리어실무영어 (Professional English for Hoteliers) |
호텔업계에서 외국인 고객과의 사이에서 자주 발생하는 상황들을 중심으로 영어를 연습함으로써 국제적인 호텔리어로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
과목명 |
소개 |
객실관리 (Rooms Division Management) |
호텔의 프론트 오피스, 예약, 하우스키핑 등 객실과 관련된 관리부서 및 영업부서의 전반적인 직무에 관하여 폭넓은 지식을 습득시킨다. |
식음료서비스실습 (Food & Beverage Service) |
식기, 식음료의 운반과 배열및 수거와 관련된 절차나 주의점 등 식음료서비스 관련 전반 업무를 실습한다. |
호텔경영정보시스템 (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호텔경영을 효율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각종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의 원리와 함께 4차산업혁명이 호텔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
호텔프론트실무 (Hotel Front Office) |
호텔의 프론트의 조직 체계 및 프론트 부서의 주요업무 (예약, 등록, 회계처리, 체크인 &체크아웃, 나이트오디트, 고객접대)등을익힌다 |
호텔회계원리 (Principles of Hotel Accounting) |
호텔회계의 기본개념과 기능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절차와 원칙을 습득하여 유용한 회계이론과 실무를 배우게 한다. 나아가 중급·고급회계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가교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
MICE산업론 (Introduction to MICE Industry) |
국제회의, 인센티브 관광, 컨벤션, 전시 등을 포함하는 MICE 산업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컨벤션 기획과 관련된 실무지식(기획, 예산, 마케팅, 식음료관리, 인사관리 등)을 습득한다. |
레스토랑경영론 (Restaurant Management) |
식당경영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경영관리 방법이 요구되는 식음료산업의 경영활동이다. 본 과목은 식당경영에 관한 기본이론과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전개토록 한다. |
문화와관광 (Culture & Tourism) |
관광의 기본 이론을 숙지하고 문화와 관광을 접목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문화 관광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주류학 (Beverage & Liquor Management) |
주류운영의 총책임자로서의 임무를 살펴보고 주장의 통제, 주류의 상품화, 주류의 가격결정데 대해 학습을 하며 와인의 중요성 및 와인 - 메뉴의 개발도 아울러 살펴보고 주류와 관련된 사회 및 법적인 문제도 강의한다. |
호텔서비스영어 (Hotel Service English) |
호텔산업은 다양한 성격의 영업부서로 구성되어있는데, 각영업부문별로 호텔서비스의 주체로서요구되는 어학능력향상과 세계화된시각을 균형있게 제공하여 호텔영업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언어표현의 이해를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
과목명 |
소개 |
호텔고객관계론 (Hotel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호텔의 신규 고객 확보부터 기존 고객의 유지 관리에 필요한 빅데이터 및 정보기술을 활용한 고객관계관리(CRM)의 원리 및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
호텔마케팅 (Hotel Marketing) |
호텔업무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 및 .정책 결정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지식을 습득하고 특히 소비자행동,경쟁 및 포지셔닝 ,시장세분화, 광고 및 프로모션 분야 등을 집중연구한다 |
호텔인적자원관리 (Hotel Human Resources Management) |
호텔업계의 인적자원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배우며 특히 호텔 조직에서 직원 만족을 통한 생산성 향상의 개념을 기본으로 다양한 정책, 전략, 세부 업무를 학습한다. |
호텔정보처리실습 (Hotel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
고객관리, 재무관리, 세일즈 마케팅 등 성공적인 호텔경영에 필요한 정보의 개념, 분석 및 처리 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
연회및이벤트 (Catering & Event Management) |
연회 및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팀별로 실제 행사를 주관함으로써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
호텔구매관리 (Hotel Purchasing) |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구매활동, 예를 들면, 식음료 서비스에 필요한 식자재 구입이나 물품구입 등에 해당하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
호텔브랜드전략 (Hotel Brand Management) |
글로벌체인 호텔을 중심으로 신규 브랜드 개발, 기존 브랜드의 리포지셔닝, 브랜드의 체계정립, 브랜드의 확장과 같은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개념과 이슈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
호텔소비자행동론 (Hotel Consumer Behavior) |
호텔산업과 관련된 소비 패턴을 연구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태도, 행동, 양식 및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호텔원가회계 (Hotel Cost Accounting) |
호텔운영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식음료 및 인건비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원가관리 절차, 식음료원가계산, 인건비 관리 분석, 가격책정 방식 및 계산 등)들의 학습을 통해 호텔산업에서의 효과적인 식음료 원가관리 시스템을 학습한다. |
호텔프로젝트 (Hotel Project) |
호텔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운영, 마케팅, 회계 등)의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개발 프로젝에 응용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킨다. |
과목명 |
소개 |
관광법규 (Tourism Law) |
관광사업이나 관광행정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및 관광관련법규와 이에 따르는 동시행령과 시행세칙을 실무위주로 습득한다. |
글로벌호텔경영 (Global Hotel Chain Management) |
환대산업에서 개발되고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글로벌 프랜차이즈 시스템들을 이해하고 환대산업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재무평가 및 특징들에 대해 학습한다. |
호텔기업전략 (Hotel Strategic Operations) |
호텔을 비롯한 다양한 환대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의사 결정의 원칙을 전략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이론의 접목을 통한 성공 및 실패 사례 연구를 통하여 이론과 현실의 차이와 더 나은 해결점을 찾아 대안을 제시하는 현장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교과목이다. |
호텔산업세미나 (Trends in Hotel Operations) |
현업에 종사하는 호텔 임직원들을 초청하여 호텔산업과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고 강의 주제에 대한 자유토론을 진행함으로써 호텔업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 중심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호텔오퍼레이션사례 (Cases in Hotel Service Operations) |
호텔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문제점 분석 및 현실적인 대안 제시 등의 훈련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의사표현 능력을 개발한다. |
환대산업서비스사례연구 (Case Studies on Service Quality of Hospitality Industry) |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중의 하나인 호텔산업에 있어서 종업원의 서비스의 수준을 측정하고 유지하는 방법과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의 기대치를 파악하여 호텔경영에 반영하는 사례연구 위주의 교과목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