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소개
중등특수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 소개 |
---|---|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 특수교육에 대한 다양한 쟁점 및 동향을 파악하고 장애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대해 이해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시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s) | 시각장애교육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시각손상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시각손상의 원인과 예방, 시각장애 관련 여러 정의들, 시각장애 교육의 발전과 역사, 시각장애교육 전달체계, 시각손상학습자 사정, 시각장애 영유아 및 중복장애아 교육, 그리고 시각장애 관련 진로교육과 특수교육재활공학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 자폐아동의 정의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적 원리를 탐구한다. |
지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정신지체아의 유형 및 특성을 이해하고 정확한 진단과 평가를 할 수 있으며,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기본지식과 기술을 탐색한다. |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장애유형별 특성 및 지도 방안에 대해 강의하여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장애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아 뿐 아니라 다양한 발달 특성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지원 방안을 탐구한다. |
행동재활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for Behavior Rehabilitation Program) | 행동장애 아동이 보이는 다양한 행동문제를 지원할 수 있는 개별화교육계획 및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와 절차, 프로그램 작성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
과목명 | 소개 |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Curriculum in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전반적인 특성과 각 교과별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을 살펴보고 실제 특수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보고 장애학생에게 적절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모색한다.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국어·수학) (Special Education Basic Curriculum(Language·Mathematics))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 국어와 수학을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특성 및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긍정적행동지원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 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탐색하는 교과목으로,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가설설정에 따른 검증을 통해 문제행동 예방, 규칙 제정과 적용, 선행사건, 배경사건 중재를 적용하고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학습상 특성과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최근의 교육적 원리를 탐색한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학생의 조기발견과 중재 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평가 수행 및 학생에게 맞는 다양한 행동재활 계획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
지체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 지체장애의 개념과 특성, 진단 및 평가, 교수전략 수립, 효율적인 교수방법 등을 습득하여 지체장애의 교육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
직업논리및논술 (Critical Writing for Vocational Education) | 특수교사로서 직업교육에 대한 논리적 사고와 직업윤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의 직업교육 관련한 글쓰기 능력 및 실천적 문제해결역량을 기른다. |
직업재활개론 (Introduction to Vocational Rehabilitation) | 직업재활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역사와 철학, 직업재활과 관련된 정부 정책에 대해 이해하며, 직업재활서비스과정과 이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자원에 대해 파악한다. |
직업적응훈련 (Vocational Adjustment Training) | 장애학생의 직업적응과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직업 전 훈련 전략을 습득하여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
행동재활연구방법론 (Behavior Rehabilitation Research Methods) | 행동장애 아동이 보이는 행동에 대해 이해 및 지원하고, 행동장애 아동이 가진 특이한 행동문제를 연구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
과목명 | 소개 |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사회·과학) (Special Education Basic Curriculum(Social Studies·Science))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 사회와 과학을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특성 및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적용한다. |
보완대체의사소통지원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과정, 평가, 중재에 대해 알아보고,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의 구체적인 기법과 장애학생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의 내용을 학습한다. |
응용행동분석개론 (Introduction to Applied Behavior Analysis) |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동장애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는 방법과 문제 행동의 유형과 특성을 알아보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행동 수정의 기본 원리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행동수정 기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행동재활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문제행동 지도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 언어발달과 발성-발어기관의 원리를 탐색하고, 의사소통장애학생의 언어적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하는 역량을 기른다. |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적 원리를 탐구한다. |
직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Vocational Education) | 직업교과의 성격을 이해하고 관련 교재교구를 분석하여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고 모의수업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직업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고 교수적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
청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 청각장애 학생의 심리·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적절한 교수 전략을 습득한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장애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진단과 평가에 이용되는 검사도구의 특성 및 사용법에 대해 학습하여, 진단평가에 적용한다. |
학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학습장애학생의 정의와 원인 및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적절한 교수 전략을 습득한다. |
과목명 | 소개 |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진로와직업) (Special Education Basic Curriculum(Career and Vocation))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 진로와 직업을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특성 및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적용한다. |
보호및지원고용 (Sheltered and Supported Employment) | 보호 및 지원고용의 기본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직부분석, 직부배치, 현장훈련, 사후지원 등 지원고용의 실제를 적용한다. |
재활정책론 (Rehabilitation Policy) | 장애인 재활 관련 법, 제도 및 정책의 구체적인 내용과 적용 절차를 이해하고, 장애인 재활 지원을 위한 행정과 임상의 기초를 마련한다. |
전환교육 (Transition Education) | 전문직업교육 이전에 선행되는 직업전 교육의 형태 및 단계, 직업전 발달과업, 직업전 평가기술, 특수학교에서의 직업전 교육, 장애아 진로 발달단계의 체계적 모델, 진로발달적응단계 등 직업전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실무 기능을 익힌다. |
직업교과교육론 (Curriculum Instruction for Vocational Education) | 직업교과교육의 이론적인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새 교육과정의 분석 및 적용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특히 장애 학생들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에 적합한 교과별 수업의 실제와 교육과정 기반 평가 등에 중점을 두어 능력을 기른다. |
직업재활상담 (Vocational Rehabiltation Counseling) | 직업재활상담이론과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재활 사례관리 능력 및 재활상담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한다. |
행동장애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Behavioral Disorders) | 행동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단 및 평가를 실시하여 요구를 바르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행동지원계획을 수립한다. |
행동재활현장실습 (Behavior Rehabilitation Practicum) |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행동장애학생의 지원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고취하고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