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소개
영어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 소개 |
---|---|
영어어휘 (English Vocabulary) | 대학에서 영어로 공부하는데 필요한 학술 어휘와 교육학, 언어학, 문학 등 영어교육과 전공 공부에 필요한 전문 어휘 등 예비 영어교사가 갖추어야할 어휘력을 키운다. |
영미문화 (British and American Cultures) | 영국과 미국의 정치, 경제, 역사, 예술, 종교 등 문화적 특색과 내용을 살펴보고 중고등학교 영어교육의 측면에서 영어문장의 중심내용을 이루는 영미문화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
영어교육학입문 (Introduction to English Language Education) | 영어교육에 대한 입문 과정으로 언어 및 언어 습득과 관련된 이론 및 이슈를 논의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영어의 4기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배우고 영어교육 평가, 교재 개발에 관련된 이론들을 검토한다. |
영어독해 (English Reading) |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영문 텍스트 독해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읽기 능력 및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
영어문법 (English Grammar) | 중·고등학교 영어교육과정과 관련된 영문법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영어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학생들의 TOEIC등의 영어자격시험 성적도 높여준다. |
영어작문 (English Writing) | 실생활에 필요한 글을 비롯한 다양한 글을 영어로 쓰는 훈련을 하여 영작 실력을 높인다. |
과목명 | 소개 |
---|---|
영문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 영문학의 배경과 형성과정을 소개하고 영문학을 시대별 장르별로 개관하면서 주요작가와 작품들을 살펴본다. 그 결과 중고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칠 때 중요한 작품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 이다. |
영어교과교육론 (Second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 영어교육학의 기본개념과 영어학습과 교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
영어음성음운론 (English Phonetics and Phonology) | 미래의 교사로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영어의 음절의 구조 및 강세, 억양 등을 중점 교육한다. |
영어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 언어의 일반적 특징, 영어의 발전과정 및 구조, 특징들을 개관한다. |
영어회화 (English Conversation) |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영어 표현들을 익혀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유창성 및 정확성을 기른다. |
고급영어독해 (Advanced English Reading) | 각 분야에 걸친 다양한 영문학, 철학, 과학, 종교, 교육 등을 읽음으로 읽기능력을 길러 영어교사로서의 실력을 기른다. |
고급영어작문 (Advanced English Writing) | 실생활에 필요한 글을 비롯한 다양한 글을 영어로 쓰는 훈련을 하여 영작 실력을 높인다. |
영미문학과미디어 (English Literature and Media) | 영미의 대표적 문학작품들과 미디어의 상호 연계성을 살펴보며, 영문학의 외연을 확장하는 동시에 대중 미디어의 의미를 학문적으로 성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장르의 전환에 따른 주제와 플롯의 활용 및 수정, 언어적 이미지가 영상 이미지로 변환될 때 발생하는 변화, 그리고 그 변화의 문화적, 역사적, 매체 특성적 양상에 대해 연구한다. 미디어의 미학적 가치에 대한 비평적 사유와 문학의 현대성 재현을 중점적으로 탐구한다. |
영어듣기와발음 (English Listening and Pronunciation) | 음성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영어 발음의 음향적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환경에서의 영어 발화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영어 듣기와 발음 능력을 기른다. |
영어습득교육론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언어학습과 습득 외국어로서의 영어습득을 심리학적, 언어학적, 심리언어학적, 사회언어학적 측면에서 규명해보고, 영어습득의 과정을 이해한다. |
과목명 | 소개 |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Development of English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 영어수업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교재 개발, 교재채택 준비방법 및 그 교수방법을 다룬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영어의 4기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배우고 영어교육 평가, 교재 개발에 관련된 이론들을 검토한다. |
영어논리및논술 (Critical Writing for English Education Majors) |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분석적이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으로, 학생들이 비판적인 눈을 가지고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생각을 통해 전문적인 자료들을 읽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고급영문법 (Advanced English Grammar) | 중·고등학교 영어교육과정과 관련된 영문법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영어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학생들의 TOEIC등의 영어자격시험 성적도 높여준다. |
교실영어연습 (Practice of Classroom English) | 이 과목은 예비 교사들에게 정확하고 실제적이며, 실용적인 교육과 학생 관리에 필요한 영어 지식 및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실 상황에서 쓰이는 다양한 영어 표현을 학습하며, 실제로 모의 영어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한다. |
영미소설의이해와지도 (Reading and Teaching of British and American Novels) | 영미소설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들을 골라서 읽고 감상함으로 영어실력과 함께 문학 작품 감상 능력을 기르고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감상력과 영어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영미시의이해와지도 (Reading and Teaching of British and American Poetry) | 영시 감상에 필요한 기본 운율과 작시법을 살펴본 뒤, 대표적인 영미시를 감상하고, 중고등학교의 영어교육 측면에서 영미시의 활용과 지도법을 살펴본다. |
영어과교육과정연구및개발 (Research and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Teaching English) | 이 과목은 우리 나라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학습자 중심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을 실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영어의미화용론 (English Semantics and Pragmatics) | 서양 언어철학의 산물인 의미론은 언어학의 기본 분야들 가운데 하나로서, 말이나 글의 뜻을 연구하는 것에 그 초점을 맞춘다. 그러므로 본 강좌는 의미론의 기본 개념 및 방법론, 그리고 영어를 중심으로 한 실제적인 의미 분석 훈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본 강좌는 화용론 연구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화용론은 언어사용자들이 그들의 일상 언어를 매개로 하여 어떻게 의사소통을 수행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의미론적 연구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
영어통사론 (English Syntax) | 본 과목은 중등학교 교사로서, 영어전공자로서 필요한 통사론의 기초를 배우는 과정이다. 통사론의 이론을 문제로 풀어가며 읽히도록 한다. 먼저 전통문법의 구문이론에서 시작하여 변형생성문법의 표준이론이 나오기까지 과정을 설명한 후 확대표준이론을 공부하도록 한다. |
영어형태음운론 (English Morphophonology) | 음운론 및 형태론의 기초적 개념들을 영어단어의 분석을 통하여 소개한다. 음운론 문제들의 분석을 통하여 개념을 암기하기 보다는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과목명 | 소개 |
---|---|
디지털미디어활용영어교육 (Digital media based English Education) | 최근 각광받고 있는 컴퓨터와 그 주변기기를 활용한 영어교육에 대하여 공부하는 과목이다. 멀티미디어 영어교육에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고 직접 매체 제작에도 참여한다. |
실무실용영어 (Practical English) | 문학, 철학, 과학, 종교, 교육 등 다방면에 걸친 고급 영문을 읽어봄으로써 영문독해 능력 향상은 물론 예비교사의 품성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양과 지식을 습득한다. |
영미드라마와영어교육 (British and American Dramas and English Education) | 최근 방영되는 대표적인 영미드라마를 감상하면서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 아니라 중고등학교에서 영어연극을 활용한 영어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영어과수업설계및실기 (Planning and Practicing English Classes) | 이 과목은 영어과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영어과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직접 실습하여 영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수업 운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영어교육세미나(1) (Seminars on English Education (1)) |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분석적이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으로, 학생들이 비판적인 눈을 가지고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생각을 통해 전문적인 자료들을 읽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영어교육세미나(2) (Seminars on English Education (2)) |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분석적이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으로, 학생들이 비판적인 눈을 가지고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생각을 통해 전문적인 자료들을 읽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영어의과거와현재 (The Past and Present of English) | 인류의 발달과 함께 알파벳 글자의 창조의 유래를 설명하고, 영어 발달과정에 대해 공부한다. 이로써 중고등학교 영어교육에서 영어의 어원과 유래를 설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영어평가의실제 (English Language Assessment) | 다양한 최신 영어 학습 평가 이론을 학습하게, 실제 중등학교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 유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